Skip to content
Home » 고대 근동 지도 | 창세기(욥) 지도배우기 영상 – 고대 근동 25 개의 가장 정확한 답변

고대 근동 지도 | 창세기(욥) 지도배우기 영상 – 고대 근동 25 개의 가장 정확한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고대 근동 지도 – 창세기(욥) 지도배우기 영상 – 고대 근동“?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th1.egg-thailand.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th1.egg-thailand.com/game.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바이블온성서학교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991회 및 좋아요 25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고대 근동 지도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창세기(욥) 지도배우기 영상 – 고대 근동 – 고대 근동 지도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더 알아보기 https://bonfu.org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 영상 자료는 바이블온 성서학교에서 발간하는
\”성경맥잡기 여행\” 강의의 보조 자료인 성경 지도공부 영상입니다.
시청은 자유로우나,
허락없이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금지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문의 [email protected] 
교재구입. http://www.sungsobooks.com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고대 근동 지도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고대 근동 지도 – 네이버 블로그

성경을 공부하는 데 있어 역사와 지리는 필수적인지라, 그동안 지도책만 해도 10권 이상은 구입한 것 같다. 특히 고대 근동에 대한 공부는 흥미로워,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5/5/2022

View: 2092

고대 근동 및 중동의지도

고대 근동지도 … 356K JPG 도시지도, 고각, 유적지, 현대 벽 및 고대 벽을 보여주는 Perry-Castaneda 도서관 … Perry-Castaneda 도서관의 중동 지역 고대지도 모음.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ko.eferrit.com

Date Published: 5/4/2022

View: 7180

1) 과제물 handout 1: 고대 근동 지도에 표시해 보기

1) 과제물 handout 1: 고대 근동 지도에 표시해 보기. 위의 지도를 충분히 보신 후 아래 지도의 빈 칸을 채워보세요. 빈 칸을 채울때는 위의 지도를 보지 않고 하신 후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churchtheway.com

Date Published: 9/14/2022

View: 5990

성지순례 – 1.1. 지리 – 김홍욱 글 모음

이 지도는 고대 근동의 지도이다. 창세기나 출애굽기의 지명까지 다 나오는 지도이다. 우선 직사각형의 박스를 그리고 왼쪽 윗면에 큼직한 빵 덩어리 …

+ 여기를 클릭

Source: hongkim.blog

Date Published: 4/10/2021

View: 8412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고대 근동 지도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창세기(욥) 지도배우기 영상 – 고대 근동.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창세기(욥) 지도배우기 영상 - 고대 근동
창세기(욥) 지도배우기 영상 – 고대 근동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고대 근동 지도

  • Author: 바이블온성서학교
  • Views: 조회수 1,991회
  • Likes: 좋아요 25개
  • Date Published: 2019. 1. 4.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txPQayoznas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고대 근동(古代近東, Ancient Near East)은 대체로 오늘날의 중동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세계 문명의 고향이었다. 구체적으로는 메소포타미아(오늘날의 이라크와 북동부 시리아), 고대 이집트, 고대 이란(엘람 · 메디아 · 파르티아 · 페르시아), 아나톨리아(오늘날의 터키) 그리고 레반트(오늘날의 시리아 · 레바논 · 이스라엘 · 요르단)를 포괄하는 지역이었다. 고대 근동은 고대 근동 고고학과 고대사 분야에서 연구하는 지역이다.

고대 근동의 역사는 기원전 4000년경의 수메르 문명의 등장과 더불어 시작한다.[1] 고대 근동의 역사의 마지막 때는 아케메네스 왕조가 고대 근동을 정복한 기원전 6세기로 보는 경우도 있고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고대 근동을 정복한 기원전 4세기로 보는 경우도 있다. 이 두 구분은 모두 고대 근동의 청동기 시대와 철기 시대를 포함한다.

고대 근동은 문명의 발상지(發祥地)로 여겨지고 있다. 고대 근동은 최초로 농업이 집약적으로 연중 계속된 지역이다. 고대 근동에서 문자가 가장 먼저 발명되었고 또 그 문자들(특히, 페니키아어)은 세계에 널리 전해졌다. 도자기 만들 때 쓰는 돌림판과 수레의 바퀴와 물레방아 바퀴가 발명된 곳이며, 중앙집권화된 정부와 법전과 제국이 최초로 형성된 곳이며, 사회 계층과 노예 제도가 최초로 형성된 곳이며, 또한 조직적인 전쟁이 가장 먼저 일어난 곳이다. 그리고 천문학과 수학의 기초도 고대 근동에서 형성되었다.

근동의 개념 [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근동 입니다.

“고대 근동(古代近東, Ancient Near East)”이라는 낱말은 19세기에 대영제국이 관심을 가졌던 지역들을 지칭함에 있어서 근동(近東, Near East)과 극동(極東, Far East)을 구분하였던 용법을 활용하여 성립된 용어이다. 근동과 극동의 구분이 최초로 나타난 때는 크림 전쟁(1853~1856) 동안이다. 국가간의 외교에서 이 두 용어가 사용된 뚜렷한 예로 가장 큰 마지막 사건은 오스만 제국이 아르메니아인과 아시리아인을 학살한 1894~1896년의 하미드 대학살(Hamidian Massacres)과 1894~1895년의 청일 전쟁이다. 당시 대영제국의 정치가들과 정치 고문들은 이 두 사건이 전개된 지역을 각각 “근동(Near East)”과 “극동(Far East)”이라 불렀다.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중동(Middle East)이라는 낱말이 사용되었는데, 20세기에서는 “중동”이 “근동”보다 더 널리 쓰였으며 지금도 마찬가지이다.

“근동”은 원래 오스만 제국(1299~1922)이 최대 영토를 가졌을 때의 그 강역을 대체적으로 가리킨 낱말이었다. 이 때문에, 오스만 제국이 멸망한 후에는 국가간의 외교에서 “근동”이라는 낱말의 사용 빈도가 확연히 감소하였으며 대신에 “중동”이라는 낱말이 더 많이 사용되었다. 이와 같이 정치 · 외교적으로 “근동”보다는 “중동”이라는 낱말이 더 많이 사용되어가는 동안, “고대 근동(Ancient Near East)”이라는 낱말은 오히려 더 뚜렷한 자리를 잡아갔다. 이 낱말은 처음에는 주로 성경에 나오는 땅들을 가리키는 용도로 고고학자들과 역사가들에 의해 사용되었다. 오스만 제국이 지배했던 근동은 북쪽으로는 빈까지, 남쪽으로는 아라비아 반도의 남쪽끝까지, 서쪽으로는 이집트까지, 동쪽으로는 이라크의 국경선까지였다. 19세기의 고고학자들과 역사가들은 여기에 이란을 추가하여 “고대 근동”이라 하였는데, 이란 지역은 오스만 제국의 지배하에 들어간 적이 전혀 없었던 지역이다.

같이 보기 [ 편집 ]

◆ 고대 근동 지도

지금 ‘중동’이라고 불리는 <고대 근동>은 유럽에서 바라본 시각에서 붙여진 명칭이지만, 이미 학술 용어로 자리매김 되었다고 한다.

성경을 공부하는 데 있어 역사와 지리는 필수적인지라, 그동안 지도책만 해도 10권 이상은 구입한 것 같다. 특히 고대 근동에 대한 공부는 흥미로워, 거기에 관계된 책뿐 아니라 유튜브 강의도 챙겨 듣고 있다. 여러 교수님들과 목사님들, 강의자들께 감사를 드린다.

위성사진으로 본 성경 지도, 플라톤 아카데미의 주원준 교수님, 사람ing 정준호, 역사와 지리로 보는 성경의 이문범 목사님, 이원희 목사님, 두루 문화원, 두란노, 바이블 웨이, 열두지파 탐사 여행의 이요엘 교수님….. .

구약성경에도 배경이 있다. 구약성경을 이해하려면 이 배경을 알아야 한다. 어떤 대상의 배경을 안다는 것은 그 대상의 앞이나 뒤를 가능한 정확하고 자세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이렇듯 고대 이스라엘의 배경을 연구하는 학문을 ‘ 고대근동학 ‘ (Ancient NearEastern Studies)이라고 한다.

고대 근동은 하나의 ‘세계’였다. 다양한 민족과 문화가 꽃을 피웠다. 인류 최초의 문명인 수메르 문명이 시작된 기원전 33세기부터 이 지역에서는 수많은 나라가 생기고 사라졌다. 비슷한 시기에 고대 이집트도 찬란한 문명의 첫발을 내디뎠다. 이 지역을 가장 넓게 통일한 페르시아제국이 기원전 330년 알렉산드로스 대제에게 무릎 꿇기까지 약 3천 년 동안, 고대 근동은 인류사의 첫 무대를 화려하게 장식했다. 고대 이스라엘은 이 세계의 작은 일부였다.

고대 근동은 크게 네 지역으로 나뉜다.

1. 수메르, 아카드, 바빌론, 아시리아 제국이 명멸한 메소포타미아 (동부지역). 쐐기문자​

2. 남부 셈어를 쓰는 언제나 크고 강력한 나라, 이집트. 선형 문자

3. 북쪽 아나톨리아 반도의 히타이트 제국은 기원전 13세기까지 이 지역의 패권을 놓고 다투며 저마다 독특한 종교 문화를 이룸

4. 약소국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레반트 ​ (시리아 – 팔레스티나) 지역은 주로 교역로 역할

이스라엘 – 선형 문자 계열의 알파벳( 도시국가 우가릿에서는 쐐기문자 계열의 알파벳)

– 구약성경과 신들/ 주원준 p 15-16

▶ 이스라엘 땅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3개 대륙, 즉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가 교차하는 대륙간지(continent bridge)다. 1580년 독일 하노버에서 제작된 지도는 3개 대륙의 교차점인 대륙간지(사이 땅)으로서의 이스라엘 땅을 잘 드러내고 있다. ‘사이 땅’으로서의 개념을 이해하고 에스겔 5장 5절 말씀을 읽어보자(역사드라마로 읽는 성경- 류모세)

고대 근동 수메르 지도

Ⅰ. 고대 근동의 모습

1. 고대근동: 오늘날의 이집트, 이스라엘, 요르단, 사우디아라비아, 레바논, 이라크, 이란, 터키

2. 비옥한 초승달 지역

1) 페르시아 만~메소포타미아~레반트~이집트_제임스 브레스테드가 명칭했으며 일찍부터 강수량과 관개시설의 발달로 물이 충분하고 기후가 적절해서 도시국가로 성장할 수 있었다.

2) 알렉산더 대왕(B.C.334-323) 원정까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문화가 고대근동의 문화를 주도했다는데 팔레스타인은 두 문화를 연겨라는 교량 역할을 했다. 그 이유는 해변길이 팔레스타인을 통과했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서 팔레스타인은 여러문화의 영향을 받았고, 주요 강대국들의 침략의 대상이 되었다.

3. 메소포타미아

1) ‘두 강 사이’라는 뜻으로 티그리스(1.850km), 유프라테스(2.864km) 강 주변을 의미

2) 성경의 배경, 아브라함의 고향, 수메르, 아카드, 바벨론, 앗시리아의 거대 문명발상지

3)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강은 매년 범람했는데 이때의 범람은 예측하기가 매우 어려웠고 때로는 불충분하고 때로는 너무 지나쳤다. 그러기에 이집트의 나일강처럼 농업에는 도움이 되지 못했다. 그러기에 이 지역에서는 오래전부터 운하, 제방, 댐과 같은 시스템이 개발되었꼬, 길가메쉬 서사시와 같은 홍수 이야기가 널리 퍼져있었다.

4) 성경에서 종종 “메소포타미아”로 번역되는 ‘아람 나하라임”은 발리크 강과 하볼 강의 땅을 의미한다. 지금의 바그다드를 경계로 메소포타미아를 남부와 북부로 나눌 수 있는데 남부는 편평한 평원지대로 강수량이 부족해서 관개시절에 절대적으로 의존해야 하지만 북부는 강수량이 풍부하다. 특히 메소포타미아 북서쪽은 발리크 강과 하볼강이 만들어낸 초원 지대와 기름진 땅으로 앗시리아 지역이며, 아브라함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지역이다. 수많은 냇물이 있어서 소와 양을 키우기에 안성맞춤이다.

(창24:10)

10 이에 종이 그 주인의 낙타 중 열 필을 끌고 떠났는데 곧 그의 주인의 모든 좋은 것을 가지고 떠나 메소보다미아로 가서 나홀의 성에 이르러

(신23:4)

4 그들은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떡과 물로 너희를 길에서 영접하지 아니하고 메소보다미아의 브돌 사람 브올의 아들 발람에게 뇌물을 주어 너희를 저주하게 하려 하였으나

3. 이집트

1) “나일강의 선물”(5세기 역사가 헤로도투스)

2) 지금의 카이로를 중심으로 상이집트와 하이집트로 나눌 수 있다. 하이집트는 거대한 충적토인 삼각주를 이루고 있고비돔과 라암셋(출1:11), 고센이 위치해 있다. 상이집트는 나일 골짜기에만 정착이 가능하며 성전들과 왕의 골짜기(테베 반대편)가 있다.

3) 나일강은 매년 일정한 시기에 범람하며, 강물이 빠질 때 씨 뿌릴 준비를 하는데 이처럼 이집트의 농업은 홍수에 의존한다. 그러기에 이집트에서 나일강의 수위를 예측하는 장치를 개선시켰는데 7-8m의 수위가 적절하며, 6m보다 낮으면 창세기 41장 53절과 같은 기근이 일어난다.

(창41:53-54)

53 애굽 땅에 일곱 해 풍년이 그치고

54 요셉의 말과 같이 일곱 해 흉년이 들기 시작하매 각국에는 기근이 있으나 애굽 온 땅에는 먹을 것이 있더니

4) 나일강 남쪽에는 6개의 폭포가 있는데 이는 무장대 수비대와 같이 외부로부터 이집트를 보호하고 통제하는 역할을 했다. 그러기에 이집트로 가기 위해서는 주로 북동쪽의 삼각주를 이용해야 했으며 주요 대상로는 팔레스타인에서 시내반도를 지나 이집트로 들어오는 길이었다.

4. 레반트

1) 지중해 동쪽 해안가로 팔레스타인은 레반트의 남쪽 끝에 위치한 반면, 시리아와 레바논은 레반트 북쪽에 위치해 있다.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의 교량 역할을 한다. 레반트를 지나는 자연적인 통로를 따라서 ‘해안 길’이 생겨났다.

2) 레바논은 레바논 백향목의 원산지이다. 백향목은 워낙 커서 신전, 궁전을 짓는데 사용되는데 솔로몬 역시 레바논의 백향목을 사용했다. 백향목을 운반하는 주요 항구는 비블로스였다.

(왕상5:6)

6 당신은 명령을 내려 나를 위하여 레바논에서 백향목을 베어내게 하소서 내 종과 당신의 종이 함께 할 것이요 또 내가 당신의 모든 말씀대로 당신의 종의 삯을 당신에게 드리리이다 당신도 알거니와 우리 중에는 시돈 사람처럼 벌목을 잘하는 자가 없나이다

(왕상7:11)

11 그 위에는 크기대로 다듬은 귀한 돌도 있고 백향목도 있으며

3) 페니키아 사람들은 레바논의 좁은 해안가에 모여 살았는데 농사를 지을 만한 땅은 없었지만 두로, 비블로스, 시돈, 베이루트와 같은 천연항구가 있었고 세계 최고의 해상국가로 위세를 떨쳤다. 솔로몬은 초기부터 페니키아와 활발하게 교역을 했는데, 바알신앙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5. 이집트에서 메소포타미아를 잇는 대로

1) “해변 길”은 최근까지 가장 중요한 국제해안 도로이다.(비아 마리스) 주요 무역품과 군대의 이동로이다.

2) “왕의 대로”는 에시온 게발에서 요단 강을 통해 다메섹까지 뻗어 있는 두 번째 국제도로이다.

(사9:1)

1 전에 고통 받던 자들에게는 흑암이 없으리로다 옛적에는 여호와께서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이 멸시를 당하게 하셨더니 후에는 해변 길과 요단 저쪽 이방의 갈릴리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Ⅱ. 성경의 중심지인 팔레스타인

1. 다양한 지리 환경

1) 작은 면적이지만 매우 다양한 지형을 가지고 있다. 동서 130-160km, 남북 400km인 팔레스타인은 한국의 9분2 수준이지만, 그 안에는 넓고 기름진 평야와 척박한 광야, 산맥, 고원지대와 지구상에서 가장 낮은 염해가 있다.

2) 팔레스타인은 해안평원, 서부산지, 요단지구, 동쪽 고원지대로 나눌 수 있고, 이스르엘 평원, 쉐펠라, 네게브, 남쪽 광야도 중요하다.

2. 해안평원

1) 북쪽 두로의 사닥다리부터 남쪽 시내 반도까지 펼쳐진다.

2) 모래 언덕과 석회암 지대가 있어서 자연 항구가 없고, 해안가에 거주할 수 없다. 이론 인해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페니키아처럼 해상무역을 하지 못했다. 그러나 기름진 토양과 풍부한 물이 있어서 인구가 밀집된 정착지가 형성되었다.

3) 이스라엘은 강력한 시기에만 이 평원을 다스릴 수 있었는데 악고, 샤론, 블레셋 평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3. 이스르엘 평원

1) 군사, 경제의 전략적 요충지

2) 주요도시로는 므깃도, 욕느암, 이블르암: 므깃도는 해변 길과 이스르엘의 관문으로 수많은 전쟁의 현장이었다. 아마겟돈의 현장이다.

(계16:16)

16 세 영이 히브리어로 아마겟돈이라 하는 곳으로 왕들을 모으더라

4. 서부산지

1) 성경의 주 무대이다. 해발 450-1,200m이며 갈릴리, 사마리아, 유다로 구분된다.

2) 하부 갈릴 리가 성경과 연관이 있다. 날씨와 토양은 포도원, 올리브 나무(감람 나무), 밀들 재배하기에 적합하고, 나사렛, 가나 등이 위치해 있다.

3) 사마리아와 유다를 연결하는 능선 도로에 헤브론, 베들레헴, 예루살렘, 벧엘, 미스바, 실로, 세겜 등 성경의 도시들이 위치해 있다.

4) 서부산지 동과 서가 서로 다른 환경을 가지고 있는데 서쪽은 지중해로부터 오는 구름이 부딪쳐 비를 내리지만, 동쪽은 비가 내리지 않고 사막화가 심하다. 남쪽으로 갈 수록 심해지며 유대광야가 나온다.

5) 북왕국 이스라엘의 모든 수도들(세겜, 디르사, 사마리아)은 사마리아 산지의 북쪽에 있다. 세겜은 에발 산(940m)과 그리심 산(881m) 사이에 있으며 신명기 27, 28장의 무대이다.

6) 유다는 산이 많은 고원지대로 낮은 곳은 600m이고 헤브론 근처는 1,200m이다. 유다는 팔레스타인에서 가장 안전한 지역으로 남쪽은 유다 광야가 방어벽 역할을 하고 있다. 예루살렘에서 요단 지구대에 있는 여리고까지는 고도차가 1,000m가 넘게 가파르다. 네게브와 유다광야가 남쪽을 보호하고 있고, 쉐펠라가 서쪽을 보호하고 있다.

5. 쉐펠라

1) 유다 서쪽 산기슭에 있는 좁고 긴 땅으로 저지대를 의미한다.

2) 쉐펠라는 유다 산지의 안전에 중요한 곳으로 블레셋과 자주 전쟁을 했다. 다윗이 골리앗과 싸운 엘라 골짜기, 삼손이 공적을 쌓은 소렉 골짜기 등

6. 네게브

1) 유다 산지로부터 아카바 만까지 남쪽으로 펼쳐진 삼각형 지역

2) 한글 성경에는 남방으로 번역되었으며 주로 브엘세바와 아랏 주변에 국한되어 사용.

3) 브엘세바는 연평균 강수량이 250-300mm로 농사 짓기에는 부족하지만 목축을 하기에는 적당한 양이다.

4) 아브라함과 이삭이 가족과 가축을 거느리고 주로 머물던 곳이 네게브이다.

5) 네게브에서는 물 문제가 중요했으며, 사막 언저리에 살던 아말렉 같은 유목민의 습격이 있곤 했다. 이와 관련하여 사무엘상 30장에는 다윗이 네게브 동시 시글락이 아말렉의 공격을 받을 때 그들을 격퇴한 내용이 나온다.

6) 신약시대에는 네게브가 이두매로 알려졌다. 헤롯 대왕은 에돔의 후손으로 이두매 사람이다.

7. 남부광야: 강수량이 적은 브엘세바 남쪽으로 성경은 광야라 부른다. 브엘세바 남동쪽에는 신광야가 있고, 가데스바네아 근처 시내반도부터 바란 광야가 시작된다.

8. 요단지구대

1) 지구대는 대부분 해수면 아래에 놓이며, 사해는 최고 -400m이다. 요단 지구에는 훌라분지, 갈릴리 바다, 요단골짜기, 사해, 아라바 광야 5곳이 중요하다.

2) 훌라분지는 상부 갈릴리와 동부산지 사이에 위치한 저지대이다. 헤르몬 산(2,823m)은 분지 북동쪽에 있다.

3) 갈릴리 호수는 남북 24km, 동서 12km로 수면은 -210m이며 주변은 산지로 둘러싸여 있다. 성경에서는 갈릴리 바다(막1:16), 디베랴 바다(요6:1), 긴네렛 바다(신3:17), 게네사렛 호수(눅5:1), ‘호수'(눅5:2)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막1:16)

16 갈릴리 해변으로 지나가시다가 시몬과 그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라

(요6:1)

1 그 후에 예수께서 디베랴의 갈릴리 바다 건너편으로 가시매

(신3:17)

17 또는 아라바와 요단과 그 지역이요 긴네렛에서 아라바 바다 곧 염해와 비스가 산기슭에 이르기까지의 동쪽 지역이니라

(눅5:1)

1 무리가 몰려와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새 예수는 게네사렛 호숫가에 서서

(눅5:2)

2 호숫가에 배 두 척이 있는 것을 보시니 어부들은 배에서 나와서 그물을 씻는지라

4) 요단강을 요단골짜기를 따라 갈릴리 바다에서 사해까지 110km 가량 흘러간다. 이 골짜기는 관목과 숲이 울창하고 야생 동물들의 은신처가 되었다. 요단 남부 골짜기는 건조해서 거의 광야와 다름이 없었으나, 여리고는 불모지나 다름 없는 곳에서 몇 개의 샘이 나는 오아시스였다.

(렘50:44)

44 보라 사자가 요단의 깊은 숲에서 나타나듯이 그가 와서 견고한 처소를 칠 것이라 내가 즉시 그들을 거기에서 쫓아내고 택한 자를 내가 그 자리에 세우리니 나와 같은 자 누구며 출두하라고 나에게 명령할 자가 누구며 내 앞에 설 목자가 누구냐

5) 사해는 해저 400m, 남북 80km, 동서 16km이다. 염해, 아라바 바다(신3:17)라고도 불린다. 가장 큰 지류는 요단강이고, 동쪽에서 아르논강과 세렛강이 흘러온다. 일반 바닷물의 염도는 3%이고 사해의 염분은 26-33%이다. 이 지역에는 다윗과 같은 도피자들이 숨어있던 수많은 동굴들이 있고 쿰란 공동체가 숨겨둔 두루마리가 1947년에 발견되었다. 이것이 ‘사해 두루마리’이다. 헤롯은 근처에 마사다와 마캐루스 요새를 건설했다.

(민21:13)

13 거기를 떠나 아모리인의 영토에서 흘러 나와서 광야에 이른 아르논 강 건너편에 진을 쳤으니 아르논은 모압과 아모리 사이에서 모압의 경계가 된 곳이라

(신2:14)

14 가데스 바네아에서 떠나 세렛 시내를 건너기까지 삼십팔 년 동안이라 이 때에는 그 시대의 모든 군인들이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진영 중에서 다 멸망하였나니

6) 사해 남쪽에서 아카바 만까지 177km인데 성경은 이 지역을 ‘아라바’라고 부른다. 성경시대 부논과 딤나에 중요한 구리 광산이 있었고, 솔로몬은 아카바 만에 에시온 게벨 항구를 건설하여 아라비아와 아프리카에서 오는 풍요를 누릴 수 있었다. 요다와 에시온게벨을 연결하는 대로는 아라바를 남북으로 지난다. 그러므로 아라바 지배는 예루살렘 경제에 매우 중요하다.

9. 동부고원(트랜스요르단)

1) 요단 지구대 위로 600-1,500m 높이로 줄지어 있는 이 고원은 동쪽 시로-아라비아 사막으로 비탈져 내려간다. 네 개의 큰 와디인 야르묵, 얍복, 아르논, 세렛은 지형적으로 나누며 지구대 안쪽으로 빗물을 운반한다. 왕의 대로를 따라 큰 도시들이 발달했고, 와디로 인해 바산, 길르앗, 모압, 에돔 네 개의 구역으로 나뉜다.

2) 비옥한 바산은 헤르몬 산과 야르묵 강 사이에 놓여 있다. 성경 저자들은 종종 바산에서 풀을 뜯는 살진 소를 언급한다. 므낫세 반지파에게 할당되었지만 이스라엘은 좀처럼 이 지역을 지배하지 못했다.

(겔39:18)

18 너희가 용사의 살을 먹으며 세상 왕들의 피를 마시기를 바산의 살진 짐승 곧 숫양이나 어린 양이나 염소나 수송아지를 먹듯 할지라

(암4:1)

1 사마리아의 산에 있는 바산의 암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는 힘 없는 자를 학대하며 가 난한 자를 압제하며 가장에게 이르기를 술을 가져다가 우리로 마시게 하라 하는도다

3) 길르앗은 야르묵 강 남쪽에서 염해 위쪽까지 펼쳐져 있고 신약시대 베레아와 데가볼리의 일부분이 길르앗에 해당된다. 길르앗을 갈로질러 흐르는 얍복강은 사마리아로 가는 와디 파라 맞은 편에 있다.

4) 사해 동쪽이 모압으로 아르논강이 모압을 남북으로 가른다. 세렛강은 모압의 남쪽 경계로 에돔과의 경계이다. 모압은 룻의 고향 땅이다.

5) 세렛강 남쪽으로 에돔이 있다. 에돔의 또 다른 이름은 세일이다.(창32:3) 때로는 유대 남쪽 땅을 지칭하기도 한다.

Ⅲ. 고대 팔레스타인의 삶

1. 주거에 필요한 요소들

1) 고대 세계는 마을에 집중되었고, 주로 농업과 목축을 했다. 변화가 느렸고 팔레스타인은 무엇보다 땅과 긴밀한 생활을 했다.

2) 팔레스타인은 우르와 같은 대도시들이 있는 땅이 아니었다.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물’, ‘식량’, ‘방어’, ‘교통’이었다.

3)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는 강에 의존했지만, 팔레스타인은 비에 의존했다. 팔레스타인은 사계가 없고 건기(여름)와 우기(겨울)로 나뉜다. 5-10월은 건기인데 건기 막바지에 ‘이른비’가 내린다.(10월쯤) 일반적으로 12-2월까지 일 년 강수량의 70%내리고 ‘늦은 비’는 3월에서 4월 중순까지 내린다. 늦은 비가 팔레스타인의 한 해 강우를 마감한다.

(호6:3)

3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타나심은 새벽 빛 같이 어김없나니 비와 같이, 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 하니라

4) 강우량은 해안근처, 고도가 높은 곳, 부쪽에 위치할 수록 많다. 상부 갈릴리는 강우량이 1,000mm가 넘고 사해는 100mm도 내리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특히 중요한 곡물인 밀과 보리를 재배하려면 최소한 매년 300mm의 비가 내려야 하기에 그렇지 못한 곳은 ‘이슬’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호14:5)

5 내가 이스라엘에게 이슬과 같으리니 그가 백합화 같이 피겠고 레바논 백향목 같이 뿌리가 박힐 것이라

(시110:3)

3 주의 권능의 날에 주의 백성이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니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5) 팔레스타인은 밭작물과 포도원, 과수원이 중요하며, 곡물과 포도, 올리브유는 매일 식사에 올라온다.

(신8:8)

8 밀과 보리의 소산지요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와 감람나무와 꿀의 소산지라

6) 보리와 밀과 같은 곡류는 고대 음식의 기본이었다.

(요12:24)

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7) 이스라엘은 보조 식품을 생산하기 위해 다양한 나무를 재배했는데 올리브나무, 포도나무, 종려나무가 중요했다.

8) 목축은 팔레스타인에서 아주 중요한 일상으로 남쪽 경계 지역과 요단 동쪽 지역에서 많이 있었고, 가축은 축제때를 제외하곤 식용으로 쓰지 않았다. 주로 2차 생산품인 우유, 치즈, 양털, 모직을 제공하는데 쓰였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고대 근동 지도

다음은 Bing에서 고대 근동 지도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창세기(욥) 지도배우기 영상 – 고대 근동

  • 창세기. 고대근동
  • 성경지도
  • 욥기
  • 하란
  • 세겜

창세기(욥) #지도배우기 #영상 #- #고대 #근동


YouTube에서 고대 근동 지도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창세기(욥) 지도배우기 영상 – 고대 근동 | 고대 근동 지도,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